‘최근 경제동향’에서 분석…광공업생산 부진한 때문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정부는 8일 우리 경제의 회복세가 눈에 띌 만큼 강하지 못하다고 진단했다. 특히 통상현안,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북한 리스크 등을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 기획재정부는 8일 우리 경제의 회복세가 눈에 띌 만큼 강하지 못하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경기 평택항 자동차 수출전용부두에 대기하고 있는 수출용 자동차들. /뉴시스 자료사진

기획재정부는 이날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세계경제 개선에 힘입어 수출·투자 증가세가 이어지고 소비부진도 완화되고 있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광공업생산이 조정을 받고 있는 등 회복세가 견고하지 않은 모습"이라고 밝혔다.

7월 중 수출은 선박·반도체·석유화학 등 주력품목 호조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19.5% 늘어나 9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6월 설비투자도 반도체 장비 등 기계류를 중심으로 전월 대비 5.3% 증가했다. 다만 건설투자는 토목공사 감소 등으로 전월 대비 2.4% 감소했다.

소비를 나타내는 소매판매는 의복 등 준내구재와 화장품 등 비내구재를 중심으로 늘어 전월 대비 1.1% 증가했다. 서비스업 생산도 금융·보험, 출판·영상·방송통신 등을 중심으로 전월 대비 0.5% 늘어났다.

하지만 6월 광공업 생산은 석유정제,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감소세로 전환해 전월 대비 0.2% 줄었다.

6월 고용은 건설업 고용 증가세가 유지되고, 제조업 고용이 증가세로 전환됐지만 서비스업에서 큰 폭 둔화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폭이 축소(37만5000명→30만1000명)됐다.

하반기 회복 지속 예상…통상현안, 북한 리스크 등 대내외 위험 상존 지적

기재부는 "수출 증가세, 소비심리 개선 등에 힘입어 하반기에도 회복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통상현안,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북한 리스크 등 대내외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경제는 미국과 유럽 등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글로벌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고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이 예고된 상황이다. 더욱이 최근 북한 핵 문제를 둘러싼 주요국 간 관계가 냉각된 상황이어 향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도 유동적이다.

기재부는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및 추가경정예산의 신속한 집행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