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성주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인도네시아 자바 9·10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예타) 평가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재신청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 사옥/한전 제공

한국전력공사는 이날 수익성이 없다고 평가받은 해외사업을 다시 추진하고 있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한 설명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한국전력공사 측은 KDI 예타 조사에서 '회색영역'(사업성 부족)에 해당하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는 사실관계가 정확히 반영되지 않은 결과라고 반박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예타 재신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인도네시아 현지 공동 사업주의 요청으로 지분을 축소한 상태에서 사업을 먼저 추진했다.

한전 관계자는 "현재 예타 제도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방식으로 추진되는 해외 사업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며 "제도 개선을 정부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자바 9·10 사업'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정한 국가 전력 인프라 사업으로 자카르타 인근에 1GW 규모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짓게 된다.

한국전력공사 측은 해외사업 추진을 통해 국내 전기요금 인하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전에 따르면 현재까지 해외사업을 통해 얻은 순이익은 2조6000억원이다. 매출액은 15조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