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긴급이사회에서 압도적 표차로 통과…공론화위원회 3개월간 활동 돌입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14일 경북 경주 스위트 호텔에서 긴급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원자력 5·6호기 잠정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날 상임이사와 비상임이사들이 모여 신고리 5·6호기 잠정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 한국수력원자력이 14일 경주 스위트 호텔에서 긴급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5·6호 잠정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조성희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 의장이 지난 13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관련 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한수원 경주 본사 입구에 들어서려다 노조원들에게 저지당해 서 있는 모습. /뉴시스

잠정 중단 결정은 압도적인 표 차로 통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사회는 이관섭 한수원 사장을 비롯한 상임이사 6명과 비상임이사 7명 등 모두 13명으로 구성됐다. 과반수인 7명이 찬성하면 안건이 의결된다.

한수원이 이사회를 열어 해당 안건을 통과시킴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도 3개월간의 활동에 들어간다. 3개월 뒤 시민배심원단이 완전 중단 여부를 판단한다.

국무조정실은 최근 공론화위원회를 9명으로 구성하기로 하고 위원 선정 절차에 들어갔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관련 협력업체 수는 1700여곳이며 현장 인원은 10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은 구체적인 손실비용 보전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협력사와 협의해 마련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공사가 일시 중단되더라도 향후 재개시 품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노무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공사현장 점검, 기자재 세척 등의 안전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원 노조, “국가 중요정책 ‘도둑 이사회’로 결정 용납 못해”

하지만 공론조사 과정에서도 한수원 노조의 반발 등으로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이미 이사회 결정을 무효화 해달라는 내용의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하기로 결정한 상태다.

이사회 개최 소식이 전해지자 한수원 노조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정책을 ‘도둑 이사회’로 결정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이날 모임이 협의가 아닌 정식 이사회라면 국민적인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수원은 당초 지난 13일 오후 3시 경주시 양북면 한수원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정부가 공론화 위원회를 열어 공사 진행 여부를 최종 결정할 때까지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었다.

공사 중단을 반대하는 한수원 노조원 150여 명과 주민들이 이사진 출입을 막아서면서 이사회 개최가 무산됐다.

한수원은 당초 "다음 주 초 일정을 다시 잡아 이사회를 열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사회 무산 하루 만에 장소를 호텔로 옮겨 기습적으로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달 27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일시중단하고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시민 배심원단이 완전 중단 여부를 판단하도록 결정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