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도, 대구 5도 등 한낮기온 평년수준…미세먼지 좋음~보통-강원영동 등 건조특보 화재 주의해야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13일 평년수준의 겨울 추위가 찾아오겠으나 바람이 강해 체감온도가 뚝 떨어지겠다. 전라도와 제주도산지 등 일부 지역에서 눈이 내리겠다.

▲ 뉴시스 자료사진
▲ 뉴시스 자료사진

기상청은 이날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과 전라도는 구름 많겠다”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7~10도 가량 크겠으며 경기북동부, 강원내륙과 산지는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울릉도와 독도에는 오전까지 1∼5㎝ 안팎으로 눈이 내리고 제주도 산지와 충남서해안, 전라도 일부 지역에도 한때 눈이 날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9~2도, 낮 최고기온은 0~7도로 예상된다.

주요도시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5도, 인천 영하 4도, 수원 영하 5도, 춘천 영하 7도, 강릉 영하 1도, 청주 영하 3도, 대전 영하 2도, 전주 영하 1도, 광주 0도, 대구 영하 2도, 부산 0도, 제주 6도 등이다.

한낮 최고기온은 서울 1도, 인천 0도, 수원 1도, 춘천 1도, 강릉 6도, 청주 2도, 대전 4도, 전주 4도, 광주 5도, 대구 5도, 부산 7도, 제주 8도 등으로 예측된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대기 상태가 대체로 ‘보통’ 수준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건조 특보가 발효된 강원 영동과 경상 해안 지역은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동해안에는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을 수 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2.0m, 남해 앞바다 0.5∼1.5m, 동해 앞바다 0.5∼2.5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남해 0.5∼2.5m, 동해 1.0∼4.0m 수준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