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보건부 장관만 남아…미래부 1차관 이진규 미래부 실장 임명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박상기(65)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는 박은정(65)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각각 지명했다.

▲ 박상기 법무장관 후보자(왼쪽)와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후보자.

또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에는 이진규(54) 미래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을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같은 장·차관급 인선을 단행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에 따라 17개 부처 중 산업자원통상부와 보건복지부 장관을 제외한 15개 부처 장관이 발표됐다.

이중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6명이 임명됐다.

부처 차관 중에는 산업자원통상 2차관 인선만 남았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인 박상기 연세대 교수는 전남 무안 출신으로 배제고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독일 괴팅겐대학교 법학부에서 형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 한국형사정책학회장을 역임하는 등 형사법 분야에 정통하다는 평가다. 현재 경제정의실천연합 공동대표도 함께 맡고 있다.

박은정 신임 권익위원장은 경북 안동 출신으로 경기여고를 거쳐 이화여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과 한국인권재단 이사장을 지냈다. 현재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역임 중이다.

이진규 미래부 1차관은 부산 출신으로 부산남고와 서울대 조선공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미주리 대학에서 기술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차관은 인터넷정책관, 연구개발정책관, 기초원천연구정책관 등 미래부 내 요직을 두루 거쳐 연구개발정책실장에 올랐고, 내부 승진으로 차관까지 올랐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