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그룹 경영진과 간담회…“예측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개혁 추진” 밝혀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4대 그룹 경영진과 만난 자리에서 기업인 스스로 선제적인 변화의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2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기업 고위 임원들과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 "대기업, 특히 소수의 상위 그룹들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다수 국민의 삶은 오히려 팍팍해진 것은 뭔가 큰 문제가 있다는 의미"라며 이같이 말했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왼쪽에서 세번째)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그룹간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정호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김상조 위원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하현회 LG사장. /뉴시스

이 자리에는 김 위원장을 포함해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 사장 등이 참석했다.

그는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그룹 등을 비롯한 대규모 기업집단들은 한국경제가 이룩한 놀라운 성공의 증거이며 미래에도 한국 경제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면서도 "경제 환경이 급변하고 있지만 그룹들이 사회와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이 없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룹의 최고 의사결정권자에게 정확하고도 충분한 정보가 전달되지 않거나 정보는 전달됐는데 적기에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고 말했다.

◇ “행정력 동원해 기업 제재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

향후 재벌 개혁 방향에 대해서는 예측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 경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경제주체들이 대화하고 협력하며 배려와 양보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도 '시장경제 원리 속에서 예측가능하고 지속가능한 개혁을 추진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또 "저 역시 새로운 사전규제 법률을 만들어 기업의 경영 판단에 부담을 주거나 행정력을 동원해 기업을 제재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기업인 스스로 선제적인 변화의 노력을 기울여주시고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주십사하고 부탁드리기 위해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기업인들도 정부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오늘과 같은 대화의 자리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과 같은 대화의 자리가 일회성 행사나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끝나서는 안 될 것"이라며 "오늘처럼 여러 그룹들과 함께 만나는 자리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개별 그룹과 협의하는 기회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의 내용을 모두 공개할 수는 없겠지만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수준에서 사회와 시장에 알리는 방법도 고민해 보도록 하겠다"며 "이 모든 과정은 기업인들과 충실히 협의하겠고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