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한상의-국정기획자문위 간담회…7월10일 대한상의, 이용섭 부위원장 초청간담회 열어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문재인 정부측과 재계가 8일 첫 공식 회동을 갖는다. 또한 다음달 10일에는 정부와 재계간 간담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와 재계가 최근 일자리정책을 놓고 대립각을 세운 이후 이루어지는 일련의 회동을 통해 어떤 접점을 찾을 지 주목된다.

▲ 일자리정책으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문재인 정부와 재계간 첫 만남이 다음달 10일 이루어진다. 사진은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일 '일자리 100일 계획' 언론설명회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자료사진

대한상공회의소는 8일 오전 대한상의 챔버라운지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간담회를 한다고 7일 밝혔다.

국정기획위 사회분과위원회의 김연명 분과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겸 분과위원, 오태규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다. 대한상의에서는 이동근 상근부회장과 이경상 경제조사본부장 등이 나온다.

간담회는 국정기획위에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기획위는 이날 중소기업중앙회도 만날 예정이다.

국정기획위와 대한상의는 비공개 간담회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새 정부의 일자리와 경제 정책에 대한 의견을 주로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대한상의는 7월10일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초청 조찬간담회를 진행한다.

이날 간담회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한 뒤 이 부위원장이 새정부의 일자리정책방향을 강연하고 참가자들로부터 질의응답을 하는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재계에서는 최근 정부가 일련의 정책 추진 과정에서 기업들의 의견이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밀어부치기식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또한 재계는 비정규직 과다 고용 대기업에 대한 고용부담금 부과 검토 등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으로 인해 "경영 환경이 더욱 악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주요 기업들은 정부가 고용확대 등을 위해 추진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각종 정책의 목표는 공감하지만 업계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채 일방독주식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재계는 정부가 노동계 입장만 반영할 것이 아니라 기업들과도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25일 정규직 전환 정책을 비판한 한국경영자총협회에 청와대와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 등이 "반성부터 하라"는 취지로 호통이 나오자 경제단체는 물론 기업들 마저 입을 제대로 열지 못하는 분위기는 경제활성화에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대기업 관계자는 "이전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경제단체들이 정권 초반에 공동건의 형식이든 각 단체들 목소리를 냈다"면서 "조찬 간담회이만 다음달 첫 공식 회동 자리에서 소통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새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정책은 우리 사회의 통합과 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제"라며 "일자리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노사정이 기업현실을 바탕으로 양보와 소통의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